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면역력을 높여주는 다양한 버섯 요리! 가족 건강 챙기는 레시피!

by 나인오션 2023. 6. 21.
SMALL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까지 우리를 괴롭혔던 코로나, 독감 등 다양한 질병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질병들은 항상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버섯에 관해 알아보고 버섯으로 만들 수 있는 간편한 버섯 요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리 초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니 잘 보고 따라 해 보세요!

- 표고버섯덮밥

 표고버섯은 향기로운 풍미와 뛰어난 영양소를 가진 버섯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활용도가 높아 생표고, 건표고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데요. 표고버섯과 양파만을 가지고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덮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버섯의 부드러운 식감과 밥이 어우러져 간단하게 맛있는 한 끼가 될 것입니다.

[재료]

- 표고버섯 약 3개

- 양파 1/2

- 굴 소스

- 밥

[요리순서]

1. 표고버섯과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인분 기준으로 표고버섯은 3개 정도 양파는 1/2개 사용합니다. (버섯과 양파의 양은 원하는 만큼 준비해 주셔도 됩니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버섯과 양파를 같이 볶아줍니다. 이때 재료들이 팬에 눌어붙지 않도록 자주자주 뒤집어 줘야 합니다.

 

3. 버섯과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굴 소스와 물을 넣고 물기가 줄어들도록 볶아줍니다.

 

4. 따뜻한 밥 위에 볶은 버섯과 양파를 올리면 표고버섯덮밥 완성입니다.

- 팽이김치전

 팽이버섯은 버섯 중 비교적 구하기도 쉽고, 저렴하여 다양한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김치전에 팽이버섯을 첨가해 맛과 영양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아삭아삭하고 쫄깃한 식감에 김치의 매콤함까지 함께 어우러져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재료]

- 팽이버섯

- 김치

- 부침가루

- 물

[요리순서]

1. 팽이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 부침가루와 물을 잘 섞어준 뒤, 팽이버섯과 김치도 넣어 함께 섞어줍니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바싹하게 구워내면 팽이김치전이 완성됩니다.

- 버섯의 효능

 버섯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종류만 해도 약 2만여 종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먹을 수 있는 것은 약 1,800여 종에 불과합니다. 그중 오늘 '표고버섯 덮밥'에 사용되는 표고버섯은 지방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섭취에 제한을 두지 않을 정도로 좋습니다.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소가 많이 있기에 당연히 변비 예방에도 너무나 좋습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궁합이 정말 좋은 음식인데 콜레스테롤이 많은 돼지고기 섭취 시 표고버섯을 함께 섭취하면 식이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해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도 마찬가지로 다이어트, 항암 효과, 변비 예방 등 기본 적으로 비슷합니다. 버섯 중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버섯이 팽이버섯입니다. 실제 일본 버섯학회에서 연구한 결과 체지방과 체중 감소에 팽이버섯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 좋은 버섯 고르는 법! (표고버섯, 팽이버섯)

1. 표고버섯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후 보관온도는 1~5도 사이가 가장 좋고 약 일주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보관 시에는 깨끗이 손질하여 냉장 보관하며 밀봉하여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손질 시에는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내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2. 팽이버섯

 갓이 작고 순백색이나 크림색을 띠는 것이 좋은 팽이버섯입니다. 수분이 많고, 미끌거리거나 뿌리 부분이 갈색으로 변해있는 것은 신선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보관 시 갓이 위로 가도록 세워서 보관하고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에 넣어 습기를 제거하면 약 일주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팽이버섯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물로 씻으나 너무 오래 씻으면 영양성분이 빠져나가기 쉬어 가볍게 씻는 것이 좋고, 섭취 시 꼭꼭 씹어 먹어야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키토 글루칸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믹서로 갈아 얼려두었다가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팽이버섯은 칼륨의 성분이 많아 과다 섭취 시 고칼륨 혈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에 장이 자극을 받아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인 100g 정도 섭취하면 부작용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